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과 거래를 위한 홈플러스의 공정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

홈플러스는 공정거래위원회 및 한국공정경쟁연합회가 제시하고 있는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을 도입·운영하고 있으며, 협력회사와 고객과의 관계에서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과 거래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홈플러스인의 다짐

우리는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수행을 통해 불공정거래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협력회사와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며
홈플러스 임직원 모두는 공정한 거래문화를 구축하도록 노력한다.

운영 조직도

  1. 대표 이사
  2. 위원회
  3. 자율준수 사무국
    • 상품
    • 마케팅
    • 운영
    • 물류
    • 재무
    • PR사회공헌
    • 기획인사
    • 감사팀

운영 방향

공정거래 법규준수를 위한 사전예방에 최선을 다하며 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합니다.

예방 활동

불공정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예방교육을 실시합니다.

준법감독 활동

내부 모니터링, 불공정행위 신고센터 등 다양한 경로로 감독활동을 시행하며 불공정행위 발생시 제재조치, 전파교육, 제도 개선을 시행합니다.

자율제재 활동

불공정행위 발생시에는 중요도, 위반횟수 등에 따라 자율적인 제재 조치를 시행합니다.

공정 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 도입

홈플러스는 공정거래위원회 및 한국공정경쟁연합회가 제시하고 있는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을 도입·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정 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이란 공정 거래 법규를 자율적으로 준수하기 위해 운영하는 준법 시스템 및 행동 규범을 의미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의해 적발되기에 앞서 사내에 불공정한 사례는 없는지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통해 진단합니다. 진단 결과는 사내 모든 구성원에게 알려 불공정 사례에 대한 평가를 자율적으로 진행하게 합니다. 전 직원의 공정거래에 대한 인식과 이해 수준을 고취하고, 스스로가 불공정거래행위와는 멀리하려는 의지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공정 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의 7대 구성 요소

1. 최고 경영자의 자율 준수 의지 선언 2. 자율 준수 관리자의 지정 및 운영 3. 자율 준수 편람의 작성, 배포, 보완 4. 임직원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5. 법규 위반 예방을 위한 모니터링 제도의 구축 6. 법규 위반 임직원에 대한 제재조치 7. 모든 문서의 관리 체계 구축